도교가 유교나 불교 같은 다른 문화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약했지만 중국에서는 유교 다음으로 도교를 내세울 정도로 중국 사상에서 도교가 차지하는 부분은 상당하다. 내가 읽은 ‘노자 철학과 도교’에서는 도교를 중국사상의 근본 뿌리로 간주하고, 노자 이후의 개괄적인 도가 철학 발전사
Ⅰ. 동양윤리사상의 이론
1. 사랑(인)
우주 안의 만물은 서로가 서로를 위해 태어났다. 나는 남을 위해 태어났고, 또 남은 나를 위해 태어났다. 즉 남을 사랑하는 것이 나의 임무이고, 나의 존재이유이다. 이는 시작도 끝도 없이 순환한다.
그렇다면 남을 돕는다는 것, 남을 사랑한다는 것은 어떻게 하는
도가의 소국과민
도가는 우주의 운행이 자연의 완전무결한 섭리에 의해 조금도 균형·조화·안정을 깨는 일없이 자체 영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어떠한 외적 간섭도 배제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미 완전무결한 자연의 상태에 인위적인 문화를 구축하려고 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자연의 완전성을 파괴하
Ⅰ. 동양의 자연관
1. 도가의 자연관
도가의 자연관의 특징을 살필 때, 노자(기원전 약 5세기경)와 장자(기원전 약 4세기경) 등의 사상을 단순화시켜 표현하면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방식의 자연관의 경향을 발견하게 된다. 도교의 자연관에 ‘자연’의 특질을 자발
Ⅰ. 동양의 자연관
1. 도가의 자연관
도가의 자연관의 특징을 살필 때, 노자(기원전 약 5세기경)와 장자(기원전 약 4세기경) 등의 사상을 단순화시켜 표현하면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방식의 자연관의 경향을 발견하게 된다. 도교의 자연관에 ‘자연’의 특질을 자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