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황순원은 독창적인 문학세계를 창조하였다. 정확하고 절제된 산문문체의 미학, 꾸준한 기법실험―단편 및『움직이는 城』등 장편소설에서 몽타쥬 기법의 활용―을 통한 새로움의 추구 등 황순원문학의 독창성을 이루는 요소들은 많다. 그 가운데 본고가 주목하는 바는 황순원 자신이 “나
소설 미학의 전범을 보여주는 다양한 기법적 장치들, 소박하면서도 치열한 휴머니즘의 정신, 한국인의 전통적인 삶에 대한 애정 등을 고루 갖춤으로써 황순원의 작품들은 한국 현대소설의 전범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그의 소설들이 예외 없이 보여주고 있는 서정적인 아름다움과 소설문학이 추구할
문학적 전통, 문학적 관습(혹은 형식)을 가지는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 기본적인 원리는 19세기 프랑스의 비평가 생뜨 뵈브(C.A. Sanite Beuve)와 떼뜨(H.A. Taine)로부터 유래되었다.
■ 한계(비판)
- 문학작품의 출처에 대한 지나친 예비적 조사는 수단인 동시에 목적이 되기 쉬웠고, 따라서 원전과 가치가
단편에서부터 그 싹을 보이고 있으며 단편소설에서의 특성이 후의 장편들에도 이어지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므로 단편소설에 나타난 서정성을 이해하는 것은 그의 문학의 전반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이 글에서는 황순원의 단편소설 중 「학」,「별」,「소나기」를 중심으로 황순원문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