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즉, 종래의 윤리 교육은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 하는 내용의 문제가 주된 관심이었다면, 오늘날에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 하는 내용과 방법이 병행되어야 한다”.
2. 현대 효교육의 문제점
우리의 현실에서 효교육의 문제점을 몇 가지
효경이란 ꡐ자녀로서 부모를 잘 섬기고 공경하며, 사회의 웃어른을 자신의 부모처럼 잘 섬기는 마음이 행동으로 드러나는 것ꡑ이라 할 수 있다.
Ⅱ. 효교육의 필요성
`동방예의지국(東方禮義之國)`이라 불리던 우리 나라는 웃어른을 공경하고 형제간에 우애가 깊으며 아랫사람을 사랑하는
교육이나 도덕교육을 실시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인 생활 예절인 효경 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Ⅱ. 효의 개념
ꡐ효ꡑ의 始原은 어버이와 자년 간에 형성되는 원초적인 관계로부터 출발한다. 효행은 자기를 낳아 주시고 길러 주신 어버이를 성심 성의껏 섬기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원초
효(孝)는 노(老)의 생략형과 자(子)의 합성글자로, 아들이 노인을 업고 있는 모양, 즉 아들이 노인(부모)을 잘 공양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효라 함은 보통 자식이 부모를 잘 섬기는 것을 말한다. 부모와 자식간의 관계는 인간의 힘으로서가 아니라 하늘이 내린 인연이라 하여 인륜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부모님을 끔찍이 섬기고 조상을 신으로 받들어 모시는 것은 우리나라 원시 샤머니즘의 핵심이었다. 그러므로 효 사상은 일종의 민족 신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의 효 사상은 다른 어느 나라에서보다 각별하다 할 수 있다. 때문에 전통사회에서 가장 기본적인 인간 관계로 중요시된 것은 당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