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자키라 불리는 작가에게 쓴 편지글 내용으로 글이 전개된다. 전당포 주인 인쿄는 기생 신분이었던 후미코를 자신의 첩으로 삼은 중에 자기 집에 거하는 청년 우노치키에게 후미코의 맨발초상화를 그려달라고 한다. 우노치키는 초상화를 그리면서 인쿄도 자신과 같이 후미코의 발을 동경하는 것을
문학자이며 와세다 대학 교수였던 다니자키 세이지[谷崎精二]는 그의 아우이다. 1910년 와쓰지 데쓰로[和?哲郞] 등과 제2차 《신사조(新思潮)》를 창간하여 단편소설 《문신(文身)》 《기린》을 발표하고 다음해에 《스바루》에 희곡 《신서(信西)》, 단편 《소년》을 발표하여 격찬을 받았다.
당시 유
문학적 테마를 살피는 주제학적 탐색을 하고자 한다.
이수곤(2009)에서는 ‘노인’이라는 문학적 테마를 살피는 주제학적 탐색에 있어, ‘노인’이라는 문화기호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대립항을 설정하였다.
1) 초월적․ 신화적 존재 : 인간적 존재
2) 규범적 존재(지혜의 소유) : 일탈
문학상, 1985년 다니자키준이치로상, 1982년 노마문예신인상, 1979년 군조신인문학상을 수상했다.
그는 1949년 교토에서 태어났다. 교토는 일본의 대표적인 문화와 전통의 도시이지만, 하루키는 일본적인 것에는 어렸을 때부터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영문학페이버백을 주로 읽었
발표, 다음해에는『스바루』에 희곡「신서(信西」, 단편 「소년」을 발표하시면서, 현재는 극작가 이면서 소설가로 왕성하게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선생님의 작품들은 현 문학계의 자연주의 사조를 벗어나 언제나 풍려한 공상이 어우러진 탐미, 유미주의 작품들이라는 문학계의 찬사를 받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