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를 처음으로 배우는 사람들에게는 익히기에 매우 어려운 요인이 될 수 있다. 이는 한글에서 ‘ㅇ’ 이 초성에 쓰이느냐 종성에 쓰이느냐에 따라 음가가 달라진다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몽골 문자는 몽골에서 창제된 문자가 아니라 13세기경 위구르문자를 모체로 하여 형성된 문자이며, 티
훈민정음을 창제했는데 오직 어리석은 백성을 위하여 음양오행(陰陽五行)의 철학을 바탕으로 음성기관을 본 따서 친히 창제한 것이다.
이 레포트는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Ⅱ. 본 론
1. 훈민정음세종대왕의 '훈민정음' 서문이나 최만리 등의 훈민정음 반대 상소문에 대
한자차용시대를 거쳐 표기수단의 필요에 의해서 인위적으로 창제된 훈민정음을 단지 일개인의 힘으로 창제 되었다는 것은 다시 생각해 보아야할 문제라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훈민정음이 세종대왕 혼자 만들었는가 물론 훈민정음이라는 언어를 온전히 혼자 만든 것이 아니라 모티브를 따온 여러 언
훈민정음해례본을 말한다. 전자에 대해서는 세종실록과 월인석보 첫 권에 같은 내용이 실려 있어 널리 알려졌으나 후자에 대하여는 1940년 발견될 때까지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한글의 형체에 대하여 고대글자 모방설, 고전 기원설, 범자 기원설, 몽골문자 기원설, 심지어는 창살 모양의 기원설까지 나
문자가 없는 셈이다. 우리는 이런 귀한 고유의 문자를 가지고 있다. 그것도 차용한 것이 아닌, 독창적으로 만든 문자다. 이는 세종대왕께서 친히 창제하셔 1446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훈민정음”을 통해 반포된 것이다.
한글이 창제되기 전에 우리는 한자를 빌려 우리말을 적는 문자생활을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