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기의 소지는 한 무리와의 연결가능성을 열어놓게 된다. 동시에 여러 무리의 또래들과 소통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필요하다면 짧은 시간에 두 번, 세 번 여러 모임에 연이어 참여할 수도 있다. 이런 식으로 휴대전화는 또래관계의 사회적 폭을 넓혀 가는데 도움을 준다(한국정보문화진흥원,2005)
, 이는 청소년의 환경이 외로움을 배가시키면서 누군가에게 의존하려하고 옆에 누군가 있다는 심리적인 보상을 얻기 위해서 휴대전화를 이용한다는 것이다. 고급 휴대폰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려는 경향과 학습에 대한 부담과 자기 의사소통에 공간이나 시간적 제약을 많이 받기 때문이다.
의사소통을 하는 제3의 언어이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통신 언어'란 전자말의 하위 갈래로서 '컴퓨터를 이용한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를 말한다. 사이버 언어, 인터넷 언어 등의 다른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지만 여기에서는 '대화방(채팅) 글, 홈페이지 게시판 글 그리고 전자편지(e-mail)에 사용되는
의사소통을 하다보니 그 이전에는 사용하지 않았던 축약어나 감정어 등 신조어들이 많이 등장하게 되었다. 국립국어원. 청소년 언어생활 실태 연구(2005.4). 국립국어원. pp.53~pp.57
(참고)
(32) 하루에 휴대전화(핸드폰) 문자메시지를 몇 회 정도 보냅니까
“하루에 휴대전화문자메시지를 몇 회 정도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통신상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의사소통 과정에서 사용되는 음성, 문자를 총칭한다. 세부적으로는 대화방 언어(Chatting), 도배 언어(emoticon), 네트워크 게임상의 게임 언어(game), 전자게시판 언어(BBS), 핸드폰 언어(cellular), 등 컴퓨터상에서 사용되는 언어뿐만 아니라 문자메시지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