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출가하기 전에 해월(海月)이라는 스님이 나에게 『논어(論語)』를 배우다가 ‘널리 사랑과 은혜를 베풀어 뭇 사람을 구제하는 점에 있어서는 요임금 순임금도 오히려 부족하다고 생각하셨다’는 대목의 주(註)에 있는 ‘어진 사람[仁者]은 천지만물을 한 몸으로 여긴다’는 말씀에 이르러서 책을
◆ 건국 초기의 불교
1. 유교국가의 기초를 확립하기 위한 건국 초부터 불교 정리사업이 진행.
-왕권을 중심으로한 숭유정책( 崇儒政策 )
2. 태조 이성계
구체적으로 불교의 폐해가 지적되고 의론이 있을 적에는 민심에 큰 충격을 주지 않을 한도내에서 척불정책을 채용하려 했으나 그의
한시란?
한시는 시인의 사상과 감정 그리고 체험 등의 내용을 정서적으로 승화시켜 압축된 형식 속에 운율 있는 한자로 표현한 문학.
한시의 개념
한시는 원래 중국의 전통 시를 말하는데, 중국 문학사에서 시가 가장 왕성했던 시기는 당나라 때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마도 민요의 정착에서
휴정休靜의「회심곡回心曲」과 회심곡의 이본들, 침굉枕肱의「귀산곡歸山曲」,「태평곡太平曲」 지형智瑩의「전설인과곡奠設因果曲」,「수선곡修善曲」등이 있다.
2) 천주가사
천주가사는 한국에 천주교가 도입된 이후, 포교를 위해 혹은 자신의 신앙 고백을 위하여 가사문학의 형식을 빌려 노래
휴정(休靜)의 <회심곡>과 회심곡의 이본들, 침굉(枕肱)의 <귀산곡 歸山曲>·<태평곡>, 지영(智塋)의 <전설인과곡 奠設因果曲>·<수선곡 修善曲> 등이 있다.
천주교가사는 정약전(丁若銓) 등이 지은 <십계명가 十誡命歌>, 이벽(李檗)이 지은 <천주공경가>, 도마 최양업(崔良業)의 <사향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