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에 고전소설의 단골주제였던 권선징악이 드러난다고 하여도 그 층위를 다르게 보아야 한다는 것이 발표자들의 견해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흥보전>에 나타난 권선징악이 표면적 주제가 아니라는 것, 다시 말해 그것이 체제에 반하는 주제를 드러내려는 문학적 장치로 나타난 것이 아니라는 것을
Ⅰ. 개요
인간됨이 그때마다의 나임을, 그의 원하는 것과 행하는 것의 주체임을 뜻한다는 것은 “이성”이라는 용어에서 가장 분명하게 잘 표현된다. 이것은 어떤 것에 대한 지식과 인간 자신에게 속해 있으면서 그의 태도를 규정하는 이해와 판단이다. 신의 평화는 모든 이성으로 고양되었는데 그것
Ⅰ. 서론
<흥부전>의 근원설화는 모방담으로 알려져 있다. 모방담은 선한 인물의 우연적 선행과 그에 대한 보답, 악한 인물의 의도적 악행과 나쁜 결과가 골격을 이룬다. 즉, 모방담에서는 ‘선한 사람이 복을 받는다.’는 논리를 바탕으로 선하다는 ‘원인’의 측면을 강조하고, 인간은 선해야 한다는
주제 해석이나 인물평가가 각기 다른 것은 연구자가 연구대상으로 삼은 대본이 다른 데도 기인하고, 또 접근하기가 만만치 않은 작품의 구조에도 기인할 것이다. 이러한 점들 이외에도 연구자의 접근 시각 또는 연구방법도 문제가 된다. 조동일은 흥부의 인간상에서 비롯되는 표면적 주제와 놀부의 인
대한 고정관념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 원작 줄거리와 주제, 교훈 등을 알아보고 패러디한 작품의 내용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그 차이점과 패러디한 작품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알아본다.
(3) 전래동화의 분류
3.전래동화 패러디의 구체적 사례
(1) 해와 달이 된 오누이
1. 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