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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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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흥부전의 근원설화
1. 선악형제담
1) 단 방귀 장수
2) 말하는 염소
2. 동물보은담
1) 새의 보은
2) 사슴 보은설화
3. 무한재보담

Ⅲ. 흥부전의 내용전개

Ⅳ. 흥부전의 주제
1. 흥보의 선행
1) 본성으로서의 선
2) 부당한 대우와 흥보의 대응
3) 극한 상황에서도 잃지 않는 선 - ‘제비 치료’를 통해 드러남
2. 보상의 다른 층위 - 체제 밖의 보상

Ⅴ. 흥부전의 이원론적 세계
1. 현실계
1) 흥부, 놀부의 성격
2) 선악의 동기, 결과
2. 초현실
1) 제비의 의미
2) 박의 의미

Ⅵ. 흥부전의 풍자

Ⅶ. 흥부전에서의 제비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의 근원설화는 모방담으로 알려져 있다. 모방담은 선한 인물의 우연적 선행과 그에 대한 보답, 악한 인물의 의도적 악행과 나쁜 결과가 골격을 이룬다. 즉, 모방담에서는 ‘선한 사람이 복을 받는다.’는 논리를 바탕으로 선하다는 ‘원인’의 측면을 강조하고, 인간은 선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심성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것이다. 반면, 에서는 부의 구현에 궁극적인 의미가 있다. 에서는 ‘선한 사람이 가난하다면 부유해져야 한다.’는 당위의 논리에 따라 선한 사람이라는 그 ‘원인’의 측면보다는, 부유해져야 한다는 ‘결과’의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엄밀히 말해, 의 이러한 당위의 논리에는 무리가 따르는 것이 사실이다. 현실적 측면에서 볼 때, 선한 사람이 가난한 것도, 가난한 사람이 선한 것도 아니며, 선하다고 해서 반드시 부유해져야 하는 것도 아니다. 또한 악한 사람이 부유한 것도 아니며, 악하다고 해서 반드시 가난해져야 하는 것도 아니다. 부는 선악을 떠난 중립적 가치의 개념이며, 인간 삶의 소망인 행복의 척도가 부유한 데서 오는 것만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서는 당위의 논리를 내세운다. 따라서 이에는 서술상의 무리가 따를 수밖에 없었다. 설화적 선악 대립이 잔존하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무리를, 결과지향적 성격을 바탕으로 하는 성조신앙이 해소해 줄 수 있었다고 본다. 성조전승의 주술적·상상적인 부의 실현이라는 결과지향적 성격은, 설화의 원인지향적 성격에서 나아가 의 당위를 현실화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의도적인 행위가 아니었기는 하나, 결국 성조신(가신)적 존재를 잘 떠받든 흥부가 부를 획득하는 것은 필연적인 귀결이다.
참고문헌
◈ 구인환, 심청전·흥부전, 신원문화사, 2002
◈ 서대석, 흥부전의 민담적 고찰, 국어국문학67, 국어국문학회, 1975
◈ 성현경, 흥부전론 - 경판25장본을 중심으로, 판소리연구4, 판소리학회, 1993
◈ 오영순·임형택, 흥부전, 박이정, 1997
◈ 조동일, 흥부전의 양면성, 계명논총 5, 1969
◈ 정하영, 심청전과 흥부전의 양상, 한국고전소설론, 새문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