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의 중심이 되는 작품으로 이 시기 혁명연극의 대표작들 중 하나인 박령보의 <태양을 기다리는사람들>과 혁명가극인 <피바다>를 선택하여 <태양을 기다리는사람들>을 중심으로 혁명연극과 북한 연극계의 동향을 중심으로 살펴보면서 혁명연극과 혁명가극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려고 한다.
보여줄 수 있는 서사이다. 모든 예술은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창작 원칙에 따라 현실을 반영해야 하고, 예술작품을 통해 인물의 성격 발달과정, 즉 일반인에서 혁명가로서 발전하는 모습, 변화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런 식의 혁명사상을 문예창작에 반영하는 북한의 사상을 주체 문예 이론이라고
더없이 자상하지만 적에겐 추상같은 장군으로, 신출귀몰한 전략의 귀재로, 그리고 세계정세를 꿰뚫어 보는 위대한 사상가로 나타난다 일화들은 한결같이 그가 어떤 난관이 닥치더라도 의지를 북돋는 정신적 기둥의 역할을 해 왔으며, 뜻을 가진 사람들을 묶어내는 열정의 원천이었음을 말했다
보여주며 애교와 미적효과를 더해주고 있는데 이러한 추구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에 미국의 사회언어학자 브라이트는 사회언어학이란 언어구조의 변이와 사회 구조의
Ⅱ. 本論
1. 文壇의 狀況
1)政府樹立 전의 문단 상황
左翼系列
①朝鮮文學建設本部 - 1945년 8월 16일, 感激의 하루가 지난 후 종로 한청빌딩에 자리잡고 있던 朝鮮文人報國會의 간판이 내려졌다. 일제 침략 세력에 함께 同調해 온 조선문인보국회는 많은 문인들의 이름 앞에 친일 문학이라는 烙印을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