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둥 낙랑둥>은 우리가 알고 있는 호동 왕자와 낙랑 공주의 전설의 마지막 부분부터 시작하여 고정 관념을 깨는 여러 설정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낙랑공주와 고구려 왕비를 외면적인 얼굴, 행동, 버릇이 매우 닮은 쌍둥이 자매로 설정, 현실과 환상을 연결시킨다. 정신분석학에서 본다면 이는 근친상
Ⅰ서론
1)희비극의 정의
희비극의 원 정의는 ‘희극적요소와 비극적 요소가 종합된 것으로, 비극의 절정에서 행복한 장면으로 전환, 비약하여 막을 내리는 희곡의 한 종류.’였다.
그러나 시대의 흐름에 따라 희비극은 원래의 의미만을 뜻하지 않게 되었다. 따라서 이런 유형의 극을 일반적으로 얘
희극적요소의 등장
한국문학사에 있어서 커다란 변혁이 이조문학에 들어서면서 일어나게 된다. 전대 문학에 비할 때 두드러진 희극 내지 희극적인 요소의 등장이 그것이다. 이때 이조문학에는 각종 민간전승까지 포함된다. 물론 고려가요 가운데서도 ꡐ희극적요소ꡑ가 전혀 안 나타나고 있
여성의 야유를 받고 농락을 당하는 Falstaff에게는 옛날의 生彩가 없다. 이 時期에 완성된 것은 거의 연속적으로 제작된 "Much Ado about Nothing", "As You Like It", "Twelfth Night"의 세 희곡이다. 모두 희롱, 야유, 해학 등의 희극적요소를 다분히 가진 일면, 뜻있는 神話와 인생에 대한 성찰을 깊이 있게 포함하였다.
희극적인 장르가 구분되어야 하며 또 비극적인 장르와 희극적인 장르가 구분되어야 한다. .한 작품 안에 비극적인 요소와 희극적인 요소가 섞여서는 안 된다. 이 구분은 비단 장르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평민과 귀족, 하층 계급과 왕공(王公)은 각각의 계급에 맞는 고유의 장르 형식에서 다루어져야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