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서거정과 정도전의 문학관
<서거정(徐居正)의 생애 및 남긴 저서>
서거정(1420~1492)은 조선 전기의 문신문장가로, 본관은 달성(達城)이고 시호는 문충(文忠)이며 자는 강중(剛中), 호는 사가정(四佳亭) 또는 정정정(亭亭亭)이다. 권근의 외손자로, 1438년(세종 20) 생원진사 양시에 합격하고 1444년 식년문과에
방외인문학: 관료적 문학·처사적 문학의 어느 쪽에도 안주하지 않음. 주자학적 도학주의 문학관을 극복. 사대부사회의 모순에 대결. 현실의 불합리에 악전고투하는 자세로 현실주의 정신을 강하게 나타냄. 김시습이 그 예.
→ 관료적 문학과 처사적 문학은 공히 사대부의 문학으로 사대부의 진퇴에 따
<송강 정철>
- 송강 정철의 삶과 문학에 대하여 -
Ⅰ. 들어가며
조선시대에 들어와 유학을 국시(國是)하여 새로운 기풍을 진작시켰으나, 16세기에는 사화(士禍)와 당쟁으로 인해 정국은 안정을 잃었다. 이런 와중에서 송강 정철은 사림파가 집권세력으로 등장해 동인과 서인이 분열된 시기에 서인의 영수
한국유교의 기본 이해, 역사, 나아가 한국에 미친 영향과 기독교와의 비교
목차
I. 서론
1. 유교의 기본이해
2. 한국 유교의 역사
II. 본론
1. 신에 대한 이해
2. 인간에 대한 이해
3. 탄생에 대한 이해
4. 성장에 대한 이해
5. 결혼에 대한 이해
6. 고난에 대한 이해
7. 죽음에 대한 이해
III. 결혼
1. 한국에 미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