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에서도 인간의 근본이 토지라고 주창하고 있다. 금장태, 「유교의 인간이해와 타종교와의 만남」,『儒敎思想硏究』, Vol.3 No.1 [1988], 397-416면. 이 논문에 의하면 유교에서는 땅을 물질적 자연의 세계로 보며 인간의 신체가 여기에 기반하고 있는 것이라 믿었다고 한다.
이는 농사를 지음으로서 토지
이해관계 - 에 맡기고 자신을 전체화 불가분한 것으로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사회계약에 의해 형성된 정신적․집합적 단체가 바로 공화국, 또는 정치체이다.
자기 자신을 공동체에 양도함으로써 시민은 무제한적 권리(점유권)인 자연적 자유를 상실하지만, 국가에 의해 보장되는 소유권을
유교의 중요한 경전이다.
Ⅱ. 유교의 종교화
급격한 산업화와 근대화, 서구적 가치관과 문화의 유입에 따른 한국사회의 변동은 `전통`과 `현대`를 대립시켰고, 그 맥락에서 유교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야 할 낡은 전통의 대표적 체계로 이해되었다. 아직도 많은 한국인들이 유교의 관습들을 지
미덕으로, 대화와 토론을 통한 의견개선은 경시됨.
②파벌주의적 특성
⇒인물 중심의 덕치주의, 비제도성,각종 정파의 분열과 대립
유교의 통치양식은 법이나 제도 중심이 아닌,사람 중심으로 이루어짐
즉 정치란 통치자 개인의 도덕적 성숙도를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인물본위의 통치
ex)공자 왈
한국중국학회, 2001, p.179.
엄복의 주장을 좀더 분석적으로 비판하며 자유의 개념에 대한 의견을 내놓은 사람은 양무파 관료 출신이자 대표적인 보수주의자인 장지동(張之洞)이다. 그는 개인의 사적이익 추구행위가 사회 혼란을 야기시킬 것이라고 보며 자유의 개념은 사(私)의 영역인 ‘개개인이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