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 여음의 기능
Ⅰ. 서론
우리 나라의 시가문학사상 가장 다양하면서도 풍부한 여음이 나타난 장르는 고려시대의 속요이다.
여음이란 문학 작품으로 말하면 시의 중심인 테마를 둘러싸고 그 시의를 한층 더 완곡하게, 원의를 보다 절실하게 해주는 여정을 담은 소리라 할 수 있다. 시가에서 말하
<유충렬전 해제>
각셜. 이의 츙열은 모친을 일코 물의 져 살질리 입셔니
→각설 이 때에 충렬은 모친을 잃고 물에 빠져 살길이 없었더니
문득 두 발리 닷커늘 자서이 보고 살피여 보니 물 속의 큰 바우라
→문득 두 발이 닿거늘 자세히 보고 살피어 보니 물 속에 큰 바위라
그 우의 올나 안자 날를 우러러
줄거리
숙향이 집안일을 열심히 하여 일할 자리를 잃은 장승상댁 종 사향은 숙향이 장승상댁의 패물을 훔쳤다고 모함한다. 장승상 집에서 쫓겨난 숙향은 슬퍼하며표진강에 몸을 던진다.이 때 사향은 벼락에 맞아 죽고, 물에 빠진 숙향은 선녀가 구해 준다. 이 선녀는 김전이 전에 살려준 거북이다.
Ⅰ. 서론
우리는 판소리의 예술성이 ‘노래’에 크게 의존한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그러나 ‘노래’의 힘만으로써 판소리의 예술성이 온전히 실현될 수 있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노래와 함께 이야기적 요소에도 깊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야기적 성격을 신중히 살펴야만 판소리의 양식적 본질
→천자가 상소를 듣지 아니할까 하나이다." 승상이 불청(不聽)하고 급히 행장(行裝) 행장(行裝) : 길 가는 데 쓰는 여러 가지 물건(物件)이나 차림.
을 차려 황성에 올라가
퇴재상 권공달의 집의 쳐를 졍고 상소를 지여 승지를 불너 쳔자게 올이라 더라
→퇴재상 권공달의 집에 사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