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20세기를 넘어선 21세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여성의 시대라고 하는 말처럼 여성의 사회진출이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많아졌다. 하지만 여전히 여성은 억압을 당하는 객체로 여기고 해방을 외치는 학자들이 있다. 대표적인 학파가 바로 급진주의 여성해방론자들이다. 급진주의 여성해방론은 1960
ꁴ들어가며
먼저 김소진의 소설적 배경이 되고 있는 가족사를 비롯한 그의 삶을 조명해 보고 작품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그런 작품들을 통해 그가 말하고자 했던 것과 현실의 문제 의식 등을 점검해 보도록 하겠다. 그런 배경을 토대로 1994년 <문예 중앙>에 발표된 <늪이 있는
삶을 조명한 공선옥씨의 소설 《유랑가족》에 나타나 있는 빈곤과 유랑 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우리 사회의 소수자인 외국인 노동자의 실태를 살펴봄과 동시에 그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과 어려움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그리고 그들이 왜 유랑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그들이 유랑을 통해 얻으려는 것
삶은 철저히 비극으로 끝난다. 작품 전체는 어쩌면 논리적으로 이해가 안 되는 ‘운명’이라는 것에 무참히 끌려 다니지만 이 ‘운명’이라는 것 때문에 오히려 그들의 삶은 조명되어 지고 있는지도 모른다.
자고로 가족사 라는 것이 어느 집이든 남에게 펼쳐 보이면 누추하기 짝이없는 것이기도 하
조명
지니의 삶으로 알려진 한 어린이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태어나 18개월부터 13세까지 방에서 갇혀 지냈다. 지니의 아버지는 시력을 잃어가는 부인을 집안에만 머물도록 하였고 가족과 외부 세계는 10대 아들을 통해서만 연결되었다. 지니는 태어날 때부터 엉덩이의 장애로 제대로 걸음걸이를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