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에 대한 명상]은 다음과 같은 문장들로 끝맺음을 하고 있다 “모든 거울은 거짓이다. 굴절이다. 왜곡이다. 아니 투명하다. 아무 것도 반사하지 않는다. 그렇다. 거울은 없다.” 거울을 통한 주체 정립의 가능성에 대한 종언을 선포하는 문장들. 거울에 대해 퍼부어지는 저주는 지독하다. 대체 거울
영화의 간단한 줄거리
: 기훈은 잘 나가는 강력계 형사이자, 순종적이고 여성스런 아내 수현과 요염하고 도발적이며 도시적인 매력을 가진 정부 가희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사랑을 나누고 있는 남자다.
그는 하나의 살인사건을 맡게 된다. 머리가 깨져 죽은 남자, 그 남자의 시체를 발견한
그의 부
가희 사이의 대화와 행동들을 통해 모든 갈등을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특히 ‘나’의 감정이나 생각의 묘사가 대단히 독특하고 감각적이다. 이러한 묘사 덕분에 ‘나’의 느낌과 생각을 강하게 전달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대화를 통해서만 전달되어지는 가희의 생각도 독설적이고 직설적인 말들로서
가희 사이의 대화와 행동들을 통해 모든 갈등을 드러내고 있다. 그리고 특히 ‘나’의 감정이나 생각의 묘사가 대단히 독특하고 감각적이다. 이러한 묘사 덕분에 ‘나’의 느낌과 생각을 강하게 전달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대화를 통해서만 전달되어지는 가희의 생각도 독설적이고 직설적인 말들로서
3. ‘나’가 그려놓은 이상적 세계, 이상적 거울
「거울에 대한 명상」에는 세 사람의 인물이 등장한다. 철저한 나르시시스트인 ‘나’, ‘나’와 불륜관계인 ‘가희’, ‘가희’의 친구이자 정결하다고 믿으며 ‘나’의 거울이라고 생각하는 나의 아내인 성현. 어느 날, ‘나’는 ‘나’의 아이를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