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기존 식혜의 경우 풍미가 떨어지고 밥알이 검게 변색되는데 이는 식혜가 엿기름을 이용한 당화과정을 거치면서 신선도와 청량감이 떨어지고 변색되기 때문이다.
일부 젊은 층에서는 수정과의 경우 계피맛을 싫어한다고 나타났다.
식혜와 수정과 모두 전통적인 맛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Ⅰ. 서론
식생활 문화는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자연적 조건에 의하여 기본 틀이 이루어지고 나아가 사회 및 환경적 조건의 영향을 받으며 변천과 발전을 거듭해 왔다. 즉, 우리 인간과 음식의 역사는 바로 삶 그 자체이며 음식은 우리 인간의 일상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지역과 국가간
술(酒)의 옛글자는 유(酉/닭, 별,서쪽, 익을 유)자입니다. 유(酉)자는 본래 밑이 뾰족한 항아리(술의 침전물을 모으기 편리하다)에서 유래한 반면, `술` 의 고유한 우리말은 `수블/수불`이었습니다. 수블>수울>수을>술 로 변천하였을 것입니다. 옛사람에게는 물이 난데 없이 부글부글 끓는 것이 신기하여 물
Ⅰ. 서론
우리나라 주조 사상 주목할 일은 조선 시대에 오면서 지금까지 유명주로 손꼽히는 술들이 이 시기에 정착되었다는 것이다. 술은 고급화 추세를 보여 제조 원료도 멥쌀 위주 에서 찹쌀로 바뀌고 발효 기술도 단사입에서 중양법으로 바뀌면서 양보다는 질 좋은 술들이 제조되는데 이때 양주로
Ⅰ. 개요
전통 문화는 과거로부터 전해 내려온 문화적 유산이다. 우리나라의 전통 문화는 반만년 간 이어 온 삶의 방식이며, 외래문화를 나름대로 수용하여 더욱 풍부해지는 과정을 밟아 왔다. 유교, 불교, 도교는 처음 도입되었을 때 외래 문화였지만, 이러한 문화를 우리 민족은 주체적으로 소화, 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