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구려시대 고분미술
고구려 벽화 무덤의 벽화 내용과 무덤 짜임새는 자기의 독특한 길을 따라 변화 발전하여 왔다. 벽화내용은 인물 풍속에서 인물 풍속 및 사신도로 그것을 변화 발전하여 왔다. 벽화 내용은 인물풍속에서 인물풍속 및 사신도로 그것은 다시 신선도로 변천하였다. 무덤의 짜임
●현대 한국미술
현대 한국미술은 국권피탈 이듬해인 1911년 전통회화 육성을 위하여 서화미술원(書畵美術院)이 창립되고, 조선 최후의 화원 화가 소림(少琳) 조석진(趙錫晉), 심전(心田) 안중식(安中植) 등이 초치되어 제자를 양성하게 되었다. 이 서화미술원은 8년 후에 해체되는 불운을 겪었으나 김은
Ⅰ. 고려시대 예술
고려예술은 귀족적·불교적 색채를 띤 미술이 성행했으나, 석탑·석등·불상 등 조각분야는 퇴화되고, 귀족들의 생활기구를 중심으로 한 자기·나전칠기·불구 등이 발달하였다. 예술품 중 상감청자는 세계적 공예품으로 민족예술의 정수이다. 자기의 발달을 보면 11세기 예종·인종
고려조각을 바라본다면 고려조각의 미의식은 그야말로 우스꽝스럽게 될 수밖에 없을 것은 분명한 일이다.
그러나 고려조각은 고려시대만이 가질 수 있는 독특한 양식이 있었고, 그것은 다양한 특질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고려조각의 양식에 나타난 개성적인 특징을 창조해낸 그 미의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