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려시대예술고려예술은 귀족적·불교적 색채를 띤 미술이 성행했으나, 석탑·석등·불상 등 조각분야는 퇴화되고, 귀족들의 생활기구를 중심으로 한 자기·나전칠기·불구 등이 발달하였다. 예술품 중 상감청자는 세계적 공예품으로 민족예술의 정수이다. 자기의 발달을 보면 11세기 예종·인종
불교조각의 카테고리 가운데 비교적 큰 발전이 없었던 부조 미술에 드물게 예술적으로 뛰어난 창조성을 보여주고 있다. 당시 한국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동양문화에 큰 영향을 준 중국 당시대미술의 특징을 보이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다양하게 전개된 조각 양식, 고전미, 정신성, 절대적 초월을 느
고려시대의 시적(詩敵)이었던 정지상과 김부식에 관한 일화이다.
"고려의 정지상과 김부식은 서로 시적(詩敵)이었다. 묘청의 난이 일어나자 관군의 사령관이었던 김부식은 정지상도 이 난에 관련되었다 하여, 평소 시에 있어서의 숙적이었던 그를 처형해 버렸다. 그 뒤 어느 봄날 김부식은 시 한 수를
시대별 표본을 15개씩 선정하였다. 90,2000년 이후 노래는 영어의 영향력을 고려, 검색어를 ‘seoul'로도 범위를 넓혀 검색한 결과를 활용하였다.연구 중간 가사를 찾아내는 데 실패한 2개의 표본을 제외한 나머지의 표본들의 가사를 연구 대상 텍스트로 삼았으며, 선정된 표본들은 부록에 덧붙였다.
연구
시대가 지난 후에 선조의 뛰어난 기술이나 형태를 연구 재현 하는 도예의 경향을 말하며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 이후 일본인 관광객들의 기호와 요구에 의하여 고려청자나 조선백자의 모조품을 만들어내는 전승도예가 성행했다. 전승도예는 새로운 창작의식이나 변형을 원하기보다는 전통을 그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