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략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유형에 대한 이해가 선행하여야 하나, 공감할 만한 ‘유형의 내적 준거’를 세우는 작업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작품 전체에 적용시킬만한 단일한 기준을 마련한다는 것은 국문학자 모두의 견해를 포섭하고 수렴하는 일이므로 불가능하다. 그러나 논란의 여
고소설은 모두 1,270여 작품이 되는데, 그 중 극히 일부의 작품만 작자의 이름이 알려져 있고, 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기록에 의해 밝혀진 경우가 대다수이다. 대부분의 작품은 작자의 이름이 전해 오지 않는다.
Ⅱ. 한국 고전소설의 작자
1) 밝혀진 작자들
김시습: 『금오신화』
채수: 「설공찬전」
ⅰ. 서론
『동문선』이 분류한 48종의 문장 갈래는 글의 목적과 용도에 따라 일정한 대상에게 쓴 문장과, 정해진 대상 없이 작가 개인적인 의도로 쓴 것, 그리고 특정한 행사에 쓰이는 문장 등이 주종을 이룬다. 이 갈래들은 서거정이 중세 산문의 규범유형으로 제시한 것이지만, 서거정 당시만 해
Ⅰ. 개요
하나의 사회가 지속적인 체계로서 유지되려면 계급 구조를 유지해야 할 뿐 아니라 개인으로 하여금 계급 구조 안에서 자기가 차지하고 있는 사회적 위치와 화해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개인은 억압과 소외를 자진해서 수행해야 하며 이용당하고 있는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산 경험으로 인식
Ⅰ. 현대소설과 분단문학
1970년대 소설의 분단인식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징은 먼저 소재와 주제, 그리고 양식적 측면에서의 다양화를 꼽을 수 있다. 분단 이후 계속되는 반공정권 하에서 은폐되거나 묻힌 전쟁 및 분단 과정의 진실들을 재조명하는 흐름이 그 하나로, 황석영의 「한씨연대기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