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에서는 ‘詩主音從’ 현상이 많았으며, ‘音主詩從’의 경우에도 시행이나 리듬은 음악의 제약이나 작용을 받지 않고 독자적으로 정립되어 있음을 지적하여, 시의 형식과 음악의 형식은 별개라는 견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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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의미
우리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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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형식
1. 운
韻이란 ‘소리의 일치’라는 音響的 현상에 바탕을 두어 동일한(또는 유사한) 소리의 반복을 통해 쾌감을 주고, 그 소리들의 音相 효과로써 시의 情調나 분위기를 조성하여 시상을 강화하는 등의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장치이다.
Ⅰ. 고전시가와 시가문학
원시시대 豊饒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다. 그리고 그 시대의 노래는 대체로 그 기능이나 효용성의 면에서 ‘열린’ 노래들이었다. 특별한 용도의 노래들이 별도로 존재했었다고 생각되지 않기 때문이다. 악곡
Ⅰ. 시가(시가문학)와 삼국시대시가
삼국시대의 문학에 대해 남북의 문학사가 보이는 공통점은 풍부한 시가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나 남아 있는 자료가 매우 적다는 것을 아쉬워하는 점이다. 그런데, 빈약한 자료 속에서도 새로운 노래를 찾아내어서 노래에 맞는 시대를 배정하려는 노력은 남쪽보
고전시가의 범주에 넣어 살펴보고자 한다.
'고전시가'는 문학을 크게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으로 나누었을 때 고전문학(시,소설,산문)의 하위 갈래에 속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전시가의 범주는 고전문학의 범주인 개화기 전까지 창작되어 불려지던 작품들이 포함된다고 하겠다. 개화기 전까지 불려지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