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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의미

Ⅲ.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구성
1. 시행
2. 시편

Ⅳ.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발생

Ⅴ.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시가는 오랫동안 음악과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었다. 많은 고전시가 작품들이 음악과 결합되어 가창되었고, 또 ‘노래하기 위한 시’로서의 성격을 지닌 작품도 적지 않았다. 이 때문에 그 형식에 대한 연구가 음악(歌唱)과의 관련을 떠나서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인식과 주장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에 따라 음악과의 관련 속에서 한국고전시가의 형식을 살핀 실제 연구는 얼마 되지 않으며, 또 그 주장에 걸맞을 만큼의 성과를 거두지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비해, 李能雨(1954․1958)는 양자간의 관계 양상에 대한 실제 연구를 통해, 한국고전시가에서는 ‘詩主音從’ 현상이 많았으며, ‘音主詩從’의 경우에도 시행이나 리듬은 음악의 제약이나 작용을 받지 않고 독자적으로 정립되어 있음을 지적하여, 시의 형식과 음악의 형식은 별개라는 견해를 보였다.




≪ … 중 략 … ≫




Ⅱ.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의미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는 원시시대 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 포함되어 있었다. 迎神과 送神의 단계에서 구송되던 샤만의 呪文이나 巫歌 등도, 娛神의 단계에서 부족민들에 의해 행해지던 歌舞樂의 종합예술체 등도 시가문학 그 자체이거나 그 편린을 지니고 있는 것들이었다. 악곡과 함께 가사가 있어야 노래가 이루어질 수 있었는데, 그 가사가 바로 오늘날의 시문학에 상응하는 언어적 구조물이었다. 그리고 노래는 반드시 춤을 동반하기 마련이었다. 따라서 그 당시의 예술은 제의적 기반 위에서 만들어지고 향유되었으며, 결과적으로 그것은 다양한 장르가 통합된 복합예술일 수밖에 없었다.
참고문헌
김완진(1987) / 어학적 관점에서 본 고전시가의 운율, 국어국문학회
김학성(1980) / 한국고전시가의연구, 원광대 출판국
김석회(2009) / 고전시가 연구와 교육의 전망,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김현정(2008) / 고전시가의 가치 교육을 위한 이론적 전제의 고찰, 한국어교육학회
조지형 외 4명(2010) / 고전시가 2009년 연구동향, 고전한문학연구학회
최홍원(2009) / 고전시가 모호성의 교육적 이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