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에서는 ‘詩主音從’ 현상이 많았으며, ‘音主詩從’의 경우에도 시행이나 리듬은 음악의 제약이나 작용을 받지 않고 독자적으로 정립되어 있음을 지적하여, 시의 형식과 음악의 형식은 별개라는 견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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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의미
우리 시
고전시가 교육의 문제점은 바로 그 지점에서 배움이 끝난다는 점이다. 작품을 깊이 있게 바라보기 위한 선행 지식이 마련되면, 그것을 토대로 작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생각들을 여러 학생들 앞에서 표현하고 창작해야 한다. 문학 활동은 문학적 표현 능력의 습득이라는 실천적 의
시가 중국에서 기원하여 우리나라에 전파된 것이므로 형식적으로 많이 유사하다. 또한 한글 창제 이전에 한자를 사용하였으며, 한글 창제 이후에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일반 지식인들은 대부분 한자를 사용했기 때문에 한시가 상당히 많이 전래한다. 그리고 국문학사에 보이는 시가문학(詩歌文學)
발생했다고 보았다. 발전시대인 16,7세기는 사장파와 도학파의 발생과 가사의 쇠퇴를 들면서 시조의 비약적인 발전이 두드러진다고 평가하고 있다. 또한 18세기는 서민의식의 성장과 실학의 발달에 힘입어서 사설시조 같은 평민시가가 발생하고 가사의 보급이 확대되었다고 설파하고 있다. 한편으로 창
이러한 점은 충분히 확인되는 점이다. 아나키스트들과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시인이 아니라 운동가이다. 그렇다면 그들에게 상징주의는 단순히 영혼의 상태를 동경하는 문예사조로서의 상징주의가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 그들을 구성하는 담론의 정서적 등가물이라고 하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