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는 그리스와 로마의 미술을 다시 받아들이자는 것이지만 로마의 미술은 그리스의 미술을 모방한 것이 대부분이라 할 수 있다. 고전주의는 시대상황이 변하는 때라(프랑스혁명, 산업혁명 등) 기존의 것을 거부하는 의미이고 또한 진정한 미는 고딕이나 바로코 로코코 등의 형식이 아닌 고대의
일반적으로 17,18세기 프랑스, 영국, 독일에서 일어났던 문예 운동을 일컬어 고전주의라고 하는데, 원래 라틴어 Classis에서 온 것이다. 이 말은 고대 로마 시민 6계급 중에서 세금을 가장 많이 내는 제1급의 시민을 가리키는 말이었는데, 그것을 그 세기경의 문법학자인 아울루스 겔리우스가 최초로 문학에
Ⅰ. 개요
신고전주의는 로코코와 후기 바로크에 반발하고 고전 고대에 대한 새로운 관심과 함께 18세기말부터 19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전역에 나타난 예술운동이다. 역사적으로는 18세기 중반에 이루어진 폼페이와 헤라크레눔의 발굴이나 동방 여행에 의한 그리스 문화의 재발견 등
Ⅰ. 르네상스미술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
고대 그리스의 고전 시대와 같은 영광의 시대인 이탈리아 전성기 르네상스 기간이 그가 생존해 있던 때였다. 그는 역사상 다른 어떤 인물보다도 만능의 천재였으며 자신이 예술가라는 데 자부심이 많았던 사람이었다. 오늘날 우리가 자연 과학으로 분류하는
미술에 대한 일종의 규칙성을 깨드림과 동시에, 화면에서의 표현을 보다 자유롭게 제시
폴 세잔느(Cezanne, Paul)
회화 기본요소인 형태와 구성을 무시한 인상주의에 대한 회의
구성사물의 형태들간의 관계에 관심
윤곽선에 의해 볼륨이 나타난다는 것에 대해 반대
색채 중심의 회화 구상 (오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