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현대의서양문화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예술 자체에 대한 비판과 사회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는 공공성의 유행은 근대 예술의 미학적, 문화적, 정치적 목표들의 전면적인 전복과 함께 관계적 예술로서의 가능
공공장소에 미술 작품을 설치하는 정부 정책이 완전히 정착된 1960년대 후반 존 윌렛(John Willet)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그는 자신의 저서 『도시 속의 미술(Artina City)』에서 공공미술을 “대중에게 공개된 장소에 설치되거나 전시되는 조형물”이라고 정의했다.
중앙 정부의 이데올로기 전달 수
공공디자인 개발과 시행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들 정부기관이 주안을 두는 것은 거리조경, 표지디자인, 지역특색을 살리는 통합 디자인, 크고 작은 조형물 등 도심을 가꾸기 위한 사업 전반을 포함하고 있다. 각 지방자치단체가 나서서 ‘공공성’이란 목적으로 공공미술을 도입하기 시작한 점은 긍정
그 범위가 넓고 다양하다. 19세기에는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일반 대중에게까지 확대하여 빈부의 갈등을 완화하고 사회적 화합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국립미술관의 설치가 활발히 추진되었으며, 국가의 문화적 정체성(Identity)을 형성하기 위하여 기념동상, 기념조형물이 대거 조성되었다.
공공조형물의 의미
오늘날의 도시는 기계문명의 발달과 더불어 인간에게 더욱 편리함을 가져다주고 경제적인 편익을 주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대기오염이나 쓰레기 문제, 녹지공간의 부족, 교통문제, 생활환경의 악화, 무절제한 대형빌딩의 건설로 인한 도시환경의 복잡함과 이웃 간의 단절로 인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