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미술 예산을 책정하고 시행하고 있으나 우후죽순으로 각 지방자치단체가 경쟁하듯이 나서는 공공미술 시행에서 정작 ‘공공성’은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지 갈 길이 멀어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그러한 공공미술을 만들었을 때는 분명이 추구하는 바가 있기 때문이다. 무작정 만들지는 않았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에 다른 공공미술의 효과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기로 하자.
Ⅰ. 서 론
현대의서양문화 국내의 공공조형물(공공미술)의 사례를 들어, 공공미술이 사회 속에 지닌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논하시오. 예술 자체에 대한 비판과 사회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는 공공성의 유행은 근대 예술의 미학적, 문화적, 정치적 목표들의 전면적인 전복과 함께 관계적 예술로서의 가능
미술은 그 범위가 넓고 다양하다. 19세기에는 미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일반 대중에게까지 확대하여 빈부의 갈등을 완화하고 사회적 화합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국립미술관의 설치가 활발히 추진되었으며, 국가의 문화적 정체성(Identity)을 형성하기 위하여 기념동상, 기념조형물이 대거 조성되었다
주변의 환경을 반영하는 사회참여적인 정신영역까지 포함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요셉 보이스는 미술의 소통적 측면에 관심을 가지고 확대된 예술개념으로 모든 삶을 조각의 과정으로 보여주고자 했다. 예술과 생활을 동일시하는 그는 스스로 규정하고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행동하는 사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