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오는 팔선녀 등 주인공은 절세미닌인데 비하여 밖시전에 나오는 박소저는 박색하고 추녀의 모습으로 나오고 있어 약간 의외의 주인공이라는 사실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공통) 고소설 박씨전 교재 209-256쪽을 읽고 이 작품의 등장인물의 특징과 작품의 의미에 관해서 서술하기로 하자.
교재에 실린고소설작품 중 김만중의 「구운몽」을 골라 등장인물의 성격, 주제의식, 소설사적 의의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등장인물의 성격
① 육관대사(六觀大師)
육여화상(六如和尙)이라고도 불린 서쪽 천축에서 중국으로 온 고승(高僧) ⁃ 남악(南岳) 형산(衡山)의 아름다운 풍경
교재에 실린고소설작품 중 김만중의 「구운몽」을 골라 등장인물의 성격, 주제의식, 소설사적 의의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등장인물의 성격
① 육관대사(六觀大師)
육여화상(六如和尙)이라고도 불린 서쪽 천축에서 중국으로 온 고승(高僧) ⁃ 남악(南岳) 형산(衡山)의 아름다운 풍경
고소설은 국민들에게 그 깨 시대적인 상황에 맞춰 다수에게 읽히게 되었다. 양반, 평민들 다수가 고소설을 감상한바 고소설을 통하여 그때 당시희로애락의 삶을 그대로 알수가 잇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개론1공통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
국어 교과를 도구 교과라고 한다. 이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말하기․듣기․읽기․쓰기의 언어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회, 과학, 수학 등 모든 교과의 교수․학습이 다 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학습의 도구로 언어를 잘 사용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