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교육은 우리의 전통적인 유아음악교육과 유아동작교육이 어우러진 통합 개념과 통합적 접근에 의한 활동으로 유아교육의 새로운 교과 과정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주변의 소리나 음악 등과 같은 감각적인 자극에 반응을 하면서 점차 세상을 알기 시작하는데, 울어 보채는
유아국악교육 교육적 가치, 교수-학습 방법
1. 국악의 개요
1) 국악의 개념
국악이라는 단어가 우리의 음악을 지칭하기까지 우리의 음악은 향악(鄕樂), 아악(雅樂), 정악(正樂) 등의 용어로 불리어 왔다. 국악이라는 용어로 불리게 된 것은 1907년 당시 음악기관이던 장악원의 악사 직명을 ‘국악사
국악교육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국악 교육의 현장을 보면 학생들은 장단에 맞추어 민요를 부르고, 장구나 단소를 배우고 연주하는데 높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으나 현장에의 여러 가지 자료 부족과 국악에 대한 교사의 중요성 인식과 기능 부족으로 인한 지도 소홀로 주입식으로 설명만 하거나
국악 요약을 강조하자는 뜻이다.
손자병법(孫子兵法)에 『지피지기이면, 필승』이라는 말처럼 우리 음악을 먼저 알고, 서양 음악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한데도, 음악가로 유명한 사람들 중에서도 우리 음악을 상식적인 정도로도 모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좀 지나친 비판의 말이 될는지 몰라도,
국악 교육이 강조되는 것이다.
제6차 교육과정에서도 국악 지도를 더욱 강조하고 있으나, 사회는 물론 학교 교육에 있어서 음악교육 자체가 소홀한데, 더구나 국악에 대한 교육은 완전히 도외시되고, 서양 음악 일변도식의 교육을 하고 있는 눈물겨운 실정이다. 국악에 대해서 교사, 학생 모두가 잘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