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기의 보급이 증가하면서 웹 접근성 개선, 온라인 유통 확대, 스마트 기기 전용 애플 리케이션 서비스 증가 등으로 인해 디지털 만화로의 사용자 이동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
권역별로는 아시아 지역이 글로벌만화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국내 만화 수출이 더
시장.
Ex) 1,000만대 이상 판매고를 기록한 애플의 아이폰. 업계 최초로 이동통신사에 공급하 면서 유치가입자의 ARPU의 일정비율을 로열티로 받을 만큼 파괴력이 큰 제품.(해외시장)
- 애플의 아이폰에 대응하기 위한 기존 글로벌 휴대폰 제조사의 노력으로 더 많은 스마트폰이 연이어 발배
이처럼 레진코믹스는 게임을 제외한 유료 콘텐츠 중에서 유료화 진입에 성공한 첫 사례로 꼽힌다.
살펴본 바와 같이, 만화의 연재 공간은 종이와 포털 사이트를 넘어서 앱, 전문 유료 만화 사이트, SNS 등으로 확장되고 있다. 등단의 어려움을 겪는 신진 작가들이 활동할 수 있는 무대가 넓어진 것이다.
만화가 많다. 특히 뛰어난 작품성과 교훈을 가미한 작가의 작품은 좀 더 보게 된다. 과거에 지하 만화방에서 보았던 만화보다는 인테넷과 스마트폰을 통하여 직접 보게 되니 굉장히 편리해졌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편리성으로 인하여 그동안 침체되었던 국내 만화시장이 새로운 도약기를 맞이하고
, MP3 기능을 통 음악 감상은 물론 DMB로 방송 콘텐츠도 즐길 수 있다. 심심하면 게임을 즐기기도 하고 소설이나 만화를 볼 수도 있는 등 컴퓨터와 비슷한 기능이 가능하다. 즉, 휴대전화 단말기에 PDA와 컴퓨터의 기능이 부가되어 인터넷 정보 검색, 일정관리 등 수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