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김승옥만큼 적은 양의 작품을 가지고 한 시대를 대표하는 경우란 드물다. 콩트를 제외하면 김승옥은 데뷔소설인 「生命演習」에서 광주항쟁(광주민주화 운동)으로 15회 만에 자진 중단한 「먼지의 방」에 이르기까지 겨우 24편 정도의 소설을 썼을 뿐이다. 그런데도 김승옥만큼 후배소설가들
김승옥 소설이 지녔던 문제적인 성격을 찾아보기 힘들다.
주요 작품으로는 《무진기행》《서울, 1964년 겨울》등이 있다.
2. 1960년대 시대적 배경
1960년대의 특징
4.19 혁명의 유산인 자유와 민주에 대한 욕구가 5.16 군사 쿠데타로 가로막히면서 작가들은 작품을 통해 인간의 정신
성격의 일색을 보였던 1950년대의 소설과도 이별을 고하는 새로운 지평의 시대임을 암시한다.
이제 이 토대 위에 작가들은 제 각기 내용과 형식에 있어 개성 있는 모습을 나타내기에 이른다. 우리가 주목한 작가는 리얼리즘 계열의 박태순과 모더니즘 계열의 김승옥, 이청준이다. 이들은 당대의 현실을
[ 서론 ] 일부 발췌
1. 김승옥 소개 (출처참고 다음사전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03g1714a )
- 도덕적 상상력 또는 윤리적 세계관으로 삶을 이해하는 창작방법을 거부하고
새로운 감수성을 나타낸 소설을 썼다.
(중략)
[ 본론 - 작품분석, 작품세계 ] 일부 발췌 요약
나. 죽음과 방황의 젊
3. 최인훈
흔히 ‘피난민 의식’의 소유자라 지칭되는 최인훈은 두만강 회령 출신으로 한국전쟁 중 월남했다. 북한 체제가 들어선 후 그가 중등학교 시절을 보낸 원산은 그의 소설에서 ‘자아비판’, ‘반공호’등의 원체험이 형성되는 공간이다.
1959년 「그레이 구락부 전말기」를 통해 소설가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