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화두」를 발표함으로써 ‘소설성’논란을 불러일으키며 논란의 중심으로 복귀했다. 서은주, 「회색 지식인의 거증 책임」,『새로 쓰는 한국작가론』, 백년글사랑, 2002, p.300-302
최인훈의 소설은 대체로 1960년대 당시 자신의 사상과 사고를 직설적으로 표현한 관념소설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소설「벼」에서 민족학교를 설립하는 것이 이 같은 맥락이다.
안수길의 작품의 가치는 이 점에 있다. 농민의 땅에 대한 애착이 순응주의에 빠지지 않고 이 땅을 꼭 지켜야 한다는, 이른바 ‘민족의 얼’과 결부되어 있는 까닭이다. 그는 이를 통해 자질구레한 뿌리 드리우기는 현실야합에 지나지 않
상황을 첨예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 시기의 소설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이른바 '전선 문학' 이라고 할 수 있는 전쟁에의 참여 문학으로 6.25전쟁 기간이 그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전쟁을 겪고 난 후의 이른바 전후 문학이다.
50년대 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
특징 짓는 가장 중요한 문학사적 현상은 국가의 성립에 따른 ‘건국 신화’의 출현이다. 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예의 ‘무천’등과 같은 집단적 가무를 동반한 국중 대회는 국가의 번영과 풍농을 기원하는 제천의식의 일종으로, 건국 신화는 여기에서 불리던 건국 서사시였을 가능성이
황순원, 선우휘, 장용학, 이호철, 최인훈, 강용준 등으로 대표될 수 있다. 셋째 부류는 이남 출신으로 생활의 뿌리를 완전히 뽑히지는 아니하였지만 계속적인 정치적 사회적 혼란 때문에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계속 탐구하지 않을 수 없었던 작가들이다. 그들은 김동리, 김정한, 서기원, 하근찬,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