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은 것이 장이머우 영화의 창작 특징이라고 한다면, <인생>은 그 특징에 있어서 하나의 전환점이 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영화 속의 남자주인공푸꿰이(富貴)의 태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겠다.
Ⅱ.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
1. 영화 인생
1) 감독소개
중국 시안 출생으로 첸 차이거와 함께 중국 5세대 감독으로 꼽히는 영화감독이다. 어린 시절 문화혁명으로 방직공장, 농촌에서 오랜 세월을 보내다 1978년 베이징영화학교 촬영과에 입학하면서 영화인으로서의 길을 가게 되었다. 졸업
푸꿰이(福貴)는 지주계급-유한족속이다. 하루 종일 도박판에 처박혀 시간을 소진하는 놈팽이다. 결국은 도박판에서 가산을 다 날린다. 그의 집문서가 넘어 가는 날 아버지는 화병에 죽고 아내는 집을 나가버린다. 그때서야 세상의 험난함과 추움을 알게 된 푸꿰이는 새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어린 딸과
푸꿰이(福貴)는 지주계급-유한족속이다. 하루 종일 도박판에 쳐박혀 시간을 소진하는 놈팽이다. 결국은 도박판에서 가산을 다 날린다. 그의 집문서가 넘어 가는 날 아버지는 화병에 죽고, 아내는 집을 나가버린다. 그때서야 세상의 험난함과 추움을 알게 된 푸꿰이는 새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어린 딸
주인공푸꿰이(福貴)와 지아전(家珍)이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에 직면하여 어떠한 태도를 취하고 어떻게 살아갔는지를 분석, 기술
장이머우의 〈인생〉은 ‘국공내전기와 중화인민공화국 수립기’, ‘대약진시기’,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기’ 등으로 구분이 되어, 중국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