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낭만파음악은 빈 고전파와 현대의 중간에 있었던 19세기의 음악으로서, 그 초기는 고전파의 말기와 겹치며, 그 말기는 근대 음악의 발단과 겹치고 있다. 일반 역사의 시대 구분으로서의 최근에는 프랑스 혁명으로부터 19세기말의 제국주의적 경향이 성행했던 시기로 잡는 것이 보통인데, 이
Ⅰ. 개요
낭만파 시대의 급속한 진전을 배경으로 음악에서도 베버, 슈베르트 등의 전기낭만파 시대로부터 멘델스존, 슈만, 쇼팽 등의 중기낭만파시대를 거쳐 베를리오즈, 바그너 등의 후기낭만파 시대에 이르는 1세기 동안에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본질적으로 사회의 진전은 작곡가들에게 시대
1. 낭만주의
음악사에 있어서 낭만주의란 말은, 이성, 객관성, 합리성이라는 보편적 이념을 추구한 18세기의 고전주의에 대하여 감정, 주관성, 환상성이라는 개성적 체험을 중시한 19세기의 음악적 경향을 가리키는 것이다. 낭만파의 예술가들은 불변의 형식원리나 높은 이념보다도 주변 가까이에서
․낭만파음악 정의
서양음악사에 있어서 시대양식개념으로, 고전파에서 이어지는 19세기 초부터 20세기 초에 이르는 시기의 유럽음악을 말한다.
낭만파음악에서는 개인의 감정이나 취미 및 재능이 전혀 차단되는 일 없이 표현된다. 그러므로 형식에 지배되었던 고전주의와는 이론적으로 대
음악의 기본적인 특징은 고전주의의 한계로부터 끝없이 자유로워지려는 성향이다. 예술가의 감정, 개성, 주관이 강렬하게 작용한다. 예컨대 소나타와 같이 형식적 구성이 명확한 작품보다는 예술가곡이나 피아노 소곡처럼 짧고 감정이 예리하게 표출되는 장르가 선호되었다. 낭만주의 음악의 바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