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을 들어 물을 베지만 물이 다시 흐르듯이 술잔 들어 근심을 없애려 하나 오히려 근심은 더 깊어진다.” (李白)
1. 문명(文明)은 좋은 것인가?
그렇다면 우리는 원시적인 삶/자연적인 삶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 문명(文明:紋明)과 원시[반문명]
- 직선 혹은 네모[문명]/곡선 혹은 원[원시]
- 채
3. 현대의 몇몇 문명비판 사상들
1) 생태주의(환경주의)
오늘날 인류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가 전 지구적인 환경 오염과 생태계의 파괴이며, 이러한 대규모적인 환경파괴에 직면하여 다양한 철학적 입장들이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환경관의 분류도 학자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을
중국 고대의 철학자·도가(道家)의 창시자. 성 이(李). 자 담(聃). 이름 이(耳). 노담(老聃)이라고도 한다. 초나라 고현 출생. 춘추시대 말기 주나라의 수장실사였다. 공자(BC 552~479)가 젊었을 때 뤄양으로 노자를 찾아가 예(禮)에 관한 가르침을 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주나라의 쇠퇴를 한탄하고 은퇴할
노자에 대한 가장 오래된 문헌상의 기록은 사마천의 사기(史記)에 남아 있다. 그의 본명은 이 이 (李 耳)이고 자는 백양(伯陽), 시호는 담(聃)이라 하였는데 생존 연대는 대개 기원전 570년에서 470년 사이로 본다. 이때의 중국은 춘추 시대 말기에 해당되며 맹자 이후, 한비자 바로 이전 시기이다.
노자는
같은 이상적인 세계와는 달리 많이 어지러워진 현대 사회에서 우리의 타락한 윤리와 혼란스러운 가치세계를 재정립하고자 옛 성현의 가르침에 다시 한 번 귀를 기울여 봄은 무척이나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금번 조원들은 노자의 사상을 통해 노자가 추구하고자 했던 이상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