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두 번 다시 회생시킬 수는 없는 법이다.
井蛙不可以語於海者, 拘於虛也. 夏蟲不可以語於氷者, 篤於時也. 曲士不可以語於道者, 束於敎也.
2. 물과 유학자
2.1. 공자와 물공자가 강가에서 말했다. “모든 흘러 지나감이 이와 같지 않은가? 밤낮 없이 결코 그 흐름을 중단하지 않는구나.”
사상은 궁극적으로 인간존재의 근본적 고통인 죽음으로부터의 탈피나 초월을 목표로 삼았었다. 다시 말하면, 이 사상에는 고통 없는 행복한 죽음과 사후의 세계에서 고통 없기를 희구하는 사람들의 소망 또는 갈망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다. 특히 후대의 백련교등에서 볼 수 있듯이 특별히 왕조 말기나
공자가 미를 이렇게 다르게 사용하고 있는 것을 연관지어 통일시켜 본다면, 공자는 미학범주인 미를 선과 밀접하게 관련시켜 형식적 특징을 갖춘 것으로 보는 것 같다. 참으로 아름다운 사물은 반드시 형식적 특징을 지니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선한 것은 선일 뿐 미가 될 수 없다. 바꾸어 말하면 미는
중국 사상 체계의 근간이 되는 유교는 중국 뿐 아니라 한국과 일본 등 동아시아 전역에 걸쳐 사회문화적으로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며 성장해왔다. 그리고 노장사상에 뿌리를 두는 도교 사상 역시 각 국가의 샤머니즘적, 애니미즘적 전통 신앙과 혼합되어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였으며, 현재까지도 그
사상의 모든 면에 영향을 끼쳤다고 할 때, 과연 모두 같은 방법으로 또한 동등한 정도로 그들에게 영향을 미쳤을까? 분명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우리는 예술․문학․철학, 그리고 다른 문명의 전통들이 각기 독특한 양식 속에서 성장하는 경향이 있음을 잘 알기 때문이다. 막상 이 사실을 인정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