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아리스토텔레스는 고거의 모든 그리스 철학자들의 학설을 수집 비판하고, 독창적으로 체계를 세웠으며 특히 형식 논리학을 세워 삼단논법의 명제론, 추리론, 논증, 정의, 분류, 오류 추리 등을 상론한 것은 최대의 업적이었다. 형이상학으로서의 제일 철학에서는 모든 존재를 형상(eidos)과 질
Ⅰ. 서론
아리스토텔레스가 죽은 뒤로는 형이상학적 관심이 희박해지고 대신 개별과학의 연구가 성행했다. 식물학의 테오프리스토스, 지리학의 디카이아르코스, 음악론의 이리스토크세노스, 자연학의 스트라톤은 그 대표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BC 1세기에 로도스의 안드로니코스가 아리스토텔레
론이 대두하게 되었다.
1) 자본논리론
자본주의 발전의 필요성에 대한 기능과 조직화된 노동자계급의 정치적 갈등의 결과로 설명하였다. 계급투쟁이란 계급갈등의 정도, 즉, 노동자계급의 투쟁의 힘과 형태를 말한다. 자본주의 발전의 필요성도 자본주의적 사회관계의 장기적인 재생산을 보장하
실재이며 바로 실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리스토텔레스가 여전히 플라톤주의자인 것은 그가 사물의 참된 원인 또는 설명은 시초가 아니라 궁극적인 목적에서 찾아야한다는 관념을 전수받았기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철학적 유산의 뿌리는 소크라테스로부터 유래한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다.
1.사회양심론(Social Conscience Theory)
1)기본 개념 및 정의
사회양심론은 인도주의에 기초하여 사람은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연민과 동정을 가지고 있으며, 국가 역시 이타주의에 기반한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있음을 가정한다. 따라서 사회양심은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상호부조정신과 기부문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