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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약력
1. 384/3 B.C.
2. 368/7 B.C.
3. B.C. 343
4. B.C. 335
5. B.C. 323년
6. B.C. 322년

Ⅲ.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식론
1. 기억과 감각능력
2. 시간의 종합
3. 자아의 동일성
4. 감성의 종합작용

Ⅳ. 아리스토텔레스의 존재론(형이상학)

Ⅴ.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Ⅵ.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론(논리학)

Ⅶ.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론(윤리학)
1. [Nicomachean Ethics] and [Eudemian Ethics]
2. 영혼의 구분
3. 이성의 지배를 받지 않는 부분
4. 이성의 지배를 받는 부분
5. 중용
1) 중용의 기준
2) 주어진 상황에서 중용을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Ⅷ.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론(정치학)
1. 정의
2. 정치의 필연성
3. 형태
4. 기타

Ⅸ. 아리스토텔레스의 질료형상론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리스토텔레스는 고거의 모든 그리스 철학자들의 학설을 수집 비판하고, 독창적으로 체계를 세웠으며 특히 형식 논리학을 세워 삼단논법의 명제론, 추리론, 논증, 정의, 분류, 오류 추리 등을 상론한 것은 최대의 업적이었다. 형이상학으로서의 제일 철학에서는 모든 존재를 형상(eidos)과 질료(hyle)로 나누고 자기는 부동이면서 남을 운동케 하는 순수한 형상, 즉 사유로서의 누스(nous)를 내세워 세계를 목적론적으로 해석했다.
그는 인간을 정치적 동물 및 이성적 동물로 파악하여 정치제도는 특정한 형태에 국한시켜서는 안 될 것으로 믿고 이는 국민의 성격과 필요에 의하여 선택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군주제, 귀족제, 공화제의 3정제를 인정하였다. 그리고 인간은 행복을 추구하고자 하는데 이는 인간만의 특징인 이성에 의해 지혜를 관조(theoria)하는 생활에서 얻어진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는 그의 스승 플라톤이 관념론적 이상주의임에 비하여 경험론적 현실주의자로 지적되고 예술에 관하여도 플라톤과 다른 의견을 내놓고 있다. 예술을 일종의 "모방기술"로 보는 점은 스승과 같으나 플라톤이 자연계를 이데아의 모방으로 보고 예술은 이를 다시 모방하는 "모방의 모방"으로 생각하여 참다운 실재인 이데아의 참된 인식을 흐려놓는 것으로 인정, 부정적인 태도를 취한 데 대하여 그는 "시는 역사보다 더 철학적이다"고 하고 비극의 호용은 울적한 기분을 발산시켜 정신을 "정화(katharisis)"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에 관한 그의 저서는 "시학(Poetica)"은 그 뒤 15-16세기에 이르는 긴 세월동안 예술의 지도서가 되어왔다.
참고문헌
1. 강대석, 그리스 철학의 이해, 한길사, 서울, 1988
2. 도널드 팔머 저, 이한우 역, 그림으로 읽는 서양철학사 1, 자작나무, 1997
3. 스털링 P. 램프레히트, 개정판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4. 요한네스 힐쉬베르거, 서양 철학사(상), 이문출판사, 1992
5. 조대호 역해,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문예출판사, 2004
6. 하기락, 서양철학사, 형설출판사,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