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아리스토텔레스는 고거의 모든 그리스 철학자들의 학설을 수집 비판하고, 독창적으로 체계를 세웠으며 특히 형식 논리학을 세워 삼단논법의 명제론, 추리론, 논증, 정의, 분류, 오류 추리 등을 상론한 것은 최대의 업적이었다. 형이상학으로서의 제일 철학에서는 모든 존재를 형상(eidos)과 질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 소크라테스가 닦은 토대 위에 체계를 세워, 지식(논리학), 행동(윤리학), 국가(정치학)를 만들며, 지성 혹은 이성의 측면에서 우주를 해석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철학을 비판적 철학으로 특징지을 것이다. 이 철학은 합리론적으로 지식의 원리를 탐구한다. 인본주의적으로 진
개관. 중세는 정말 암흑기였나?
흔히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5세기 이후로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의 시대인 15~16세기의 서유럽을 일컬어 ‘중세’라고 칭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짧지 않은 이 시기 전체를 ‘암흑시대’라는 말로 규정짓곤 한다. 중세 이후의, 휴머니즘이 바탕이 된 르네상스시대로부터
논리학과 형이상학을 가르치고 있었던 마르틴 크누첸에게서 논리학과 수학에 대해 도움을 많이 받았으며, 그 후 자연과학에 더욱 관심을 가지면서, 마침내 아이작 뉴턴의 물리학에 심취하게 되었다. 그는 계속 가정교사를 하면서, 자연과학과 철학을 더 깊이 공부해나갔다. 스물두 살이 되자 그는 ‘나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와 무(非有 혹은 비존재)’ 사상에서 “오직 존재(존재자)만이 있고 무는 없다”고 한다. 이에 대한 세 유형의 증명을 서술하라.
파르메니데스는 존재의 징표들에 관해서 말한다: “존재자는 생겨나지 않고 소멸하지 않는다. 그것은 전체이고, 유일한 종류이고 운동하지 않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