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는 가장 자연스러운 자기표현 매체이다. 장난감은 어린이의 단어이고 놀이는 자연스런 언어이다. 놀이를 통해 어린이는 생각, 감정, 그리고 깨닫지 못했던 갈등들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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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놀이문화(놀이)의 분류
1. 사회성에 따른 분류
Millar와 Weiniger는 놀이를 고립놀이(
놀이공간조차 마음대로 이용하기가 어렵다.
설문조사에 의하면 청소년들은 최근 우후죽순 생겨나는 다양한 이름의 놀이공간에 대한 비교적 정확하게 장단점을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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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청소년놀이문화의 분류
1. 아이쇼핑
1) 긍정적 측면
눈이 즐겁다
소중한 작업인 것이다.
Ⅱ. 청소년놀이문화의 분류
일반적으로 청소년들의 놀이는 여가에 포함되어 생각되는 경향이 있어 딱히 지금의 우리 청소년놀이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정확하게 말하기는 어렵다. 김정명 외(1990)는 청소년이 여가시간에 노는 양태에 따라 놀이를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Ⅰ. 놀이문화(놀이)의 요소와 분류
1. 놀이의 요소
로제 카이와는 놀이성의 요소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그것은 첫 번째, 운명이나 운에 대한 자신의 행운 시험 둘째, 비밀을 감추고 변장(꾸밈)하는 즐거움. 세 번째, 놀라는 즐거움 또는 놀라게 하는 즐거움, 네 번째, 반복과 대칭(Symetrie)을 추구
놀이를 통해 정서적인 발달을 더 촉진하고 자아를 수용하게 되기 때문이다. 놀이는 이렇듯 인성과 감성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인성과 지적체계를 구조화하여 새로운 가치체계와 세계관을 형성시켜준다.
Ⅱ.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자료제작
1. 실천 과제
활동 중심 놀이자료의 제작.활용을 통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