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 모두 사람들의 시야를 넓히고, 아울러 시가에 새로운 소재를 제공하여 시가가 번영, 창성하는 객관적 조건이 되었다. 그리하여 당문화는 한대에 이룩된 중국고전문화를 기반으로 남북조시대의 귀족문화, 불교문화 그리고 당대 유입된 외래문화를 수용, 혼합하여 당 특유의 문화를 형성하였다.
Ⅰ. 고구려(고구려시대)의 불교
고구려는 B. C. 37년 小水(渾江)를 중심으로 消奴部, 絶奴部, 順奴部, 灌奴部, 桂婁部 등 5部族(진단학회, 1981 : 226)이 세운 국가로 28왕 705년간 유지되었다.
太祖王(53~146?) 때에 桂婁部 高氏의 왕위 계승권이 확립된 이후 故國川王(179~196) 때에 이르러 왕권의 강화와 국가
북쪽은 터키 서쪽은 중앙아시아 페르시아 아라비아 남쪽인도 사람들까지 몰려 왔다. 특히 서방 사람들은 모두 호인이라 불렀다. 이들은 서시 부근에 살고 있었다. 또한 그들은 조로아스트교나 네스토리우스파의 기독교사원 등을 세웠다. 불교의 중국화 경향은 <부모은중경>을 통해서 알 수가 있다.
북쪽은 터키 서쪽은 중앙아시아 페르시아 아라비아 남쪽인도 사람들까지 몰려 왔다. 특히 서방 사람들은 모두 호인이라 불렀다. 이들은 서시 부근에 살고 있었다. 또한 그들은 조로아스트교나 네스토리우스파의 기독교사원 등을 세웠다. 불교의 중국화 경향은 <부모은중경>을 통해서 알 수가 있다.
당나라 태종이 보내온 모란꽃이 향기가 없음을 알아낸 일이고, 둘째는 옥문지玉門池에 개구리들이 울고 있는 일로써 여근곡女根谷에 숨어들어온 백제 군사들의 매복을 알아낸 일이며, 세 번째는 자신이 죽을 날을 미리 안 것과 그 장소가 후에 불경 속의 도리천과 같은 장소가 될 것을 미리 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