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 알 수 없으나 중국과의 지리적 관계나 久遠한 역사적 관계로 보아 적어도 韓氏朝鮮時代로부터 일부 사회(진단학회, 1981 : 568)에서 사용된 것으로 추측된다. B. C. 108년에 한사군이 설치되었고, 당시의 유물에 한자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한자는 식사층에게 일찍이 전파되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르러 왕과 귀족이 사치스러운 생활을 하고 정치를 제대로 돌보지 않아 곳곳에서 반란이 일어나 892년 견훤이 후백제를, 901년 궁예가 태봉(처음 이름은 후고구려)을 세움과 함께 후삼국 시대가 시작, 양국의 공세에 버티지 못한 신라 경순왕은 935년 고려의 왕건에게 항복하여 56대 992년 만에 멸망했다.
백제(900), 궁예의 후고구려(901)가 건국됨에 따라 후삼국시기에 돌입
935년 신라의 마지막 왕 경순왕이 왕건의 고려에 투항함으로써 멸망
2. 통일신라시대의 통치체제와 생활상
통일신라시대의 관부는 구조상 당의 6전 조직을 모방하였으나, 신라의 실정에 맞게 운영
ex ) 집사부
경
신라는 고구려백제라는 두 강적으로부터 대항하여 국가의 힘을 키워야만 했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당나라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했다. 이 글은 겉으로 보기에는 당나라를 지나치게 찬양하는 굴욕적인 외교문서처럼 보이지만, 후에 신라가 당나라의 도움을 받아 삼국통일을 이룩했다는 점에서 실리를
불교에서 보편성을 추구하게 된다. 이러한 동북아시아에서의 보편성(普遍性)은 당나라의 개방적이고 국제적인 정책이 일조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빈공과(賓貢科)라는 시험을 통해서도 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분위기는 송(宋)나라에 이르기까지(고려 전기 중세전기 2기 문학) 커다란 변화를 일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