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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구려(고구려시대)의 불교

Ⅱ. 백제(백제시대)의 불교
1. 부여계와 고구려계의 통합
2. 불교 수용과 승가의 구성
3. 불교 수용기 사상적 내용

Ⅲ. 신라(신라시대)의 불교

Ⅳ. 통일신라(통일신라시대)의 불교

Ⅴ. 고려(고려시대)의 불교
1. 고려 초기 불교정책과 왕실기복불교
2. 귀족불교의 부패와 유교의 등장
3. 광종의 왕권강화정책과 불교
4. 왕실의 기복불교와 승려의 타락
5. 천태종의 개창과 시대적 흐름
6. 호국불교와 풍수도참사상
7. 서경 천도운동과 서북 민중의 봉기
8. 무신 정권 아래서의 불교
9. 지눌과 요세의 결사운동
10. 민중불교 항쟁과 귀족불교
11. 원 지배하의 불교와 사회
12. 고려의 미륵신앙운동

Ⅵ. 당(당나라)의 불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구려(고구려시대)의 불교

고구려는 B. C. 37년 小水(渾江)를 중심으로 消奴部, 絶奴部, 順奴部, 灌奴部, 桂婁部 등 5部族(진단학회, 1981 : 226)이 세운 국가로 28왕 705년간 유지되었다.
太祖王(53~146?) 때에 桂婁部 高氏의 왕위 계승권이 확립된 이후 故國川王(179~196) 때에 이르러 왕권의 강화와 국가 체제의 중앙집권화는 더욱 진전되었다. 부족 국가, 성읍 국가, 연맹 국가의 단계를 거쳐 중앙 집권 국가로 성장한 고구려가 국가 체제를 재정비하여 융성하게 된 때는 小獸林王(371~384) 시대로 372년에 불교를 수용하고 太學을 설립하였으며 373년에는 율령을 반포하였다. 불교가 국가의 정신적 통일에 이바지한 것이라면 太學은 새로운 관료 체계를 위하여 설립하여 국가의 틀을 다졌다. 廣開土大王(391~413)은 정복 사업을 통해 영토를 확대하고 연호를 永樂이라 하여 중국과 대등한 입장을 취하고 이어 長壽王(413~491)은 수도를 평양으로 옮겨(427), 정치․경제 등 가장 완비된 제도를 구축하였다(이기백, 1983 : 52~55).
신라, 백제와 함께 삼국 시대를 구성하였던 고구려의 국가적 성격은 중앙집권적 귀족 국가로 국토는 왕토이며 모든 국민은 왕의 지휘하에 있었으며 군사 조직을 이용하여 지방의 행정 조직을 편성하였기 때문에 지방 군대를 조직하였다. 이와 같은 상황은 고구려가 중국과의 관계에서 영토를 확대할 수 있는 기초가 되었다고 생각되며 고구려가 국가로 성립되었다는 것은 한의 세력을 축출하고 자주적인 문화를 창출할 수 있는 기틀을 확립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는 것이다.
한 사회에서 문자의 사용은 그 습득과 전달을 위해 교육이 필연적으로 요구되고 이에 따라 학교가 출현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 고대 사회에 있어 한문의 사용이 어느 때부터 시작하였는지 자세히 알 수 없으나 중국과의 지리적 관계나 久遠한 역사적 관계로 보아 적어도 韓氏朝鮮時代로부터 일부 사회(진단학회, 1981 : 568)에서 사용된 것으로 추측된다. B. C. 108년에 한사군이 설치되었고, 당시의 유물에 한자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한자는 식사층에게 일찍이 전파되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참고문헌
김복순(2005), 신라 불교의 연구현황과 과제, 동국대학교 신라문화연구소
김창식(1971), 고려불교에 대한 소고, 상주대학교
강문호(2009), 당 전기의 불교정책과 유·불·도 선후론, 동국대학교사학회
박광연(2010), 통일신라의 법화신앙과 불교 문화, 한국사연구회
오경후(2011), 고구려 불교 : 격의불교, 국가 불교적 성격, 선학원
조경철(2010), 백제 불교의 중국 영향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한국사상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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