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대중문화)을 생산․소비하며 이것을 총체적으로 이끌어 가는 구조체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대중음악은 본질적으로 보다 많은 다수에 의해 소구(訴求)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이윤추구라는 자본주의적 속성의 운명을 가지고 태어났다. 대중가요는 지배적
가요 중심으로 흘러갔다. 또한 50년대에는 동족상잔의 비극을 겪은 사람들의 심정과 슬픔 등을 여실히 잘 드러내주었다.
이처럼 해방직후부터 50년대까지 혼란했던 대중가요는 60년대에 와서야 조금 안정된 모습을 찾는데, 이때부터는 이전부터 서서히 영향을 미치고 있던 미국문화의 영향으로 미국대
대중가요란? 대중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라고 정의 내릴 수 있는데, 우리 책에서는 근대 이후 대중매체에 의해 전달되면서 나름대로 작품적 관행을 지닌 서민들의 노래라는 전제를 달고 있다. 그러면서 우리가요의 시초를 20년대 후반에 나타나고 있는 창작가요로 보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는 그 이전 191
4) 대중가요계의 제 3의 안정기와 수퍼스타 조용필
① 가요계의 천하통일, 조용필
70년대는 포크의 등장으로 기존 가요계의 주된 흐름인 트로트와 스탠다드와는 분리된 새로운 경향을 만들어나가고, 70년대 후반 록이 거기에 또 하나의경향을 보태는 등 새로운 경향들이 어느 것 하나도 뚜렷한 주도성
Ⅰ. 문 제 제 기
우리는 그동안 우리의 주변에서 끊임없이 생산되고 널리 불리며 우리의 생활 전반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온 대중문화, 그 중에서도 대중가요에 대하여 거의 무의식적으로 수용하여 왔다. 우리는 자신이 대중가요를 수용하는 직접적이고도 주된 소비자라는 사실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