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사회론]대중 가요을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

 1  [대중사회론]대중 가요을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1
 2  [대중사회론]대중 가요을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2
 3  [대중사회론]대중 가요을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3
 4  [대중사회론]대중 가요을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4
 5  [대중사회론]대중 가요을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5
 6  [대중사회론]대중 가요을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6
 7  [대중사회론]대중 가요을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7
 8  [대중사회론]대중 가요을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8
 9  [대중사회론]대중 가요을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9
 10  [대중사회론]대중 가요을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10
 11  [대중사회론]대중 가요을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11
 12  [대중사회론]대중 가요을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12
 13  [대중사회론]대중 가요을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13
 14  [대중사회론]대중 가요을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14
 15  [대중사회론]대중 가요을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사회론]대중 가요을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대중가요의 의미


2. 대중가요의 역사(변천)


3. 서양의 대중문화 역사


4. 대중가요의 하드웨어 변천


5. 한국 가요의 문제점 중 표절


6. 대중가요를 통한 신세대문화


7. 대중가요에서 가사의 의미


8. 우리가요가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4) 대중가요계의 제 3의 안정기와 수퍼스타 조용필
① 가요계의 천하통일, 조용필
70년대는 포크의 등장으로 기존 가요계의 주된 흐름인 트로트와 스탠다드와는 분리된 새로운 경향을 만들어나가고, 70년대 후반 록이 거기에 또 하나의경향을 보태는 등 새로운 경향들이 어느 것 하나도 뚜렷한 주도성을 잡지 못한 채 솟아오르는 시기이다.
79년에 조용필은 이전까지의 가요의 성과를 종합하고 총괄함은 물론 그 수준을 한 단계 높이면서 수퍼스타의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 , 등으로 선율적이며 느낌이 풍부한 단조스탠다드와 강한 리듬·음색의 록을 결합시킨 노래들이다. 또한 조용필은 다양한 쟝르의 곡을 통해 거의 전연령층·전계층에 호소력을 발휘한다. 조용필의 노래들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이 다양한 쟝르에걸쳐 분포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쟝르를 소화한 가수가 소화한 예는 일찍이 없었다. 스탠다드와 록을 결합한 노래들을 성공시킴으로써 80년대 전반 가요계의 판도를 결정지었고, 이러한 경향에 따라 김수철, 전영록, 윤시내, 이은하, 이선희 등 가요계의 대중적 히트곡이 나오게 된다.
이렇게 80년대 가요계는 70년대와는 달리 수퍼스타 조용필을 중심으로 일정한 안정기를 맞게 된다.

② 최고의 상품으로서의 조용필
거의 전 연령층, 전 계층에게 호소력을 가지고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킨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구매자를 확보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조용필은 가요계에서 최대이윤을 창출하는 가장 우수한 상품이며, 그 상품적 우수성을 확보하기 위해 작위적인 노력이 가해진다. 즉 계획적인 매니지먼트에 의해 그다양성이 유지된다. 한 가수가 한 시기에 자연스럽게 하나의 경향을 가지게되거나,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그의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작품경향과 이미지가 최대 이윤창출이라는 원리에 따라 조정되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우리의 대중 가요의 변천사를 통해 본 우리의 대중문화의 발전과 그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 보고서입니다. 많은 참고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