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나라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를 살펴보면 이해와 활동이라는 두 가지의 커다란 영역으로 나누고, 활동은 가창, 기악, 창작, 감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음악과의 내용을 선정․조직하는 데 있어서 생활 속에서의 음악의 사용, 역할, 가치에 대한 이해,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
단소는 짧은 취악기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퉁소보다 조금 작은 관악기의 한가지이다. 이 악기의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의 설이 있으나 대체적으로 중국에서 들여왔다는 설과 신라시대 이전부터 전해 내려온 우리 악기라는 설로 구분할 수 있겠으나 신라 시대에 삼죽(대금, 중금, 소금)과 같
우리나라는 여러 면에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룩하였지만 물질적 바탕이 되어야 할 국민의 정신적 성장이 그에 발맞추어 충실히 달성되었는지 반성하지 않을 수 없다. 더욱이 물밀듯 들어오는 외래문화의 와중에서 우리의 것이 점점 사라져 가고 희미해져 간다는 사실은 모두 반성해야 할 중요한 과
Ⅰ. 개요
어떤 음악이고 전통에 기반을 두지 않은 음악이나 어느 시대에 돌연히 나타나는 음악이란 존재할 수 없다. 그 예로 음악의 재료를 들 수 있겠는데 음의 높낮이 셈여림, 길이, 색깔 등을 기본적인 재료를 위시해서 음계, 선율, 리듬, 화성, 형식 등의 복합적인 재료까지도 포함하게 되는데 이들
Ⅰ. 서론
단소의 음역은 협종(夾鐘-G♭)으로부터 2 옥타브 위의 중청중려(㴢呂-A♭)까지 두 옥타브 반에 이르나 실제로는 중려(仲呂)에서 중청중(㴢)까지만 쓰인다. 각 지공은 뒷부분이 제1공, 앞부분 제일 위가 제2공, 그 다음이 제3공, 그리고 밑으로 계속해서 제4공, 제5공이 되며 제1공은 왼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