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아동은 자라는 동안 학업에 대한 부담이 없이 자유롭게 성장하고 자연과 친하여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부모들이 만들어주어야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루소의 교육사상이 현 사회에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17세기 말 내지 18세기 초의 프랑스에서는 자유사상이 존중되었다. 이 시대의 경향
루소에게 교육은 인간이 지닌 본래적인 내면의 감정으로서의 자유로운 감정을 인간의 내면에 고취시켜주고 그것을 진정하게 맛보게 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루소는 인간에게 주어진 자연성을 그대로 드러나게 하고 또 그것을 실현하려 하였다. 이제 「에밀」에 대한 전체적인 개괄과 루소의 교육사상
교육론을 쓴 사람이 어떻게 그와 같은 행동을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의문이다. 이것은 루소를 불신하는 요소가 될 수 있지만 그런 실패와 쓰라린 경험의 결과로 「에밀」이 탄생했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제 「에밀」에 대한 전체적인 개괄과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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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 존재하기 이전의 교육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현상을 바로잡기 위해서 우리는 교육에 있어서 아동중심·아동관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오늘날 아동중심에 대한 이해의 발판을 다진 사상 중 하나가 루소의 교육사상이다. 본 연구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교육철학연구회 편(199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서울: 교육과학사, p. 192.
16살이 되던 1728년 그는 제네바 성을 떠나 방랑생활을 시작하게 되었고 지적 정서적 발달에 큰 영향을 준 12살 연상의 바랑 부인을 만나 어머니요 애인으로 사랑을 하게 된다. 30살이 되던 1741년 루소는 파리로 떠나 디드로(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