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베버 사회학의 중심 개념들은 이순구 교수의 선구자적인 연구를 통해서 이해되기 시작했다. 그는 “베버로 돌아가라”라는 논문들을 중심으로 베버에 대한 강한 애착을 보여 주었으며, 학문적 정열이 왜 필요한가를 실제로 보여 준다. 막스 베버 사회학의 기본 개념 중에서도 이순구 교수는
막스 베버에 의하면 국가관료와 대중사회 사이에는 정치적(공적영역)이 존재하며 이 공간은 점차 대중사회를 잠식해가며 관료제로 발전해간다고 보았다.
즉 국가관료는 관료제적인 제도를 정치적 공간에 투입해서 관료제를 직업적으로 만들어감으로써 관료제의 문제점들이 정치적 영역에 영향을 미
막스 베버는 지배한 종교의 내용을 문제시했다. 베버는 여기에서 다시 종교 개혁에 대한 이념형적 개념화를 시도한다. 보통 종교 개혁은 중세 가톨릭에 의해서 사람들에 대해 가했던 무거운 종교적 규제로부터 사람들을 해방시킨 것이라고 이해한다. 종교 개혁에 대한 막스 베버의 이념형적 개념화는
이익이 되는 것은 아니었다는 사실을 알게 한다. 그러므로 무엇보다도 먼저 우리는 그러한 직업 의식이 자본주의 이전에 어떤 계기에 의해서 성립하게 되었는가를 해명하여야 한다.
Ⅱ. 막스 베버의 연구가능주제
①종교관: 유교, 기독교
②가치론: 상품과 노동
③시장
④관료주의
⑤국가와
막스 베버 관료제의 역사
베버는 근대화와 더불어 관료제는 더욱 관료제적 되었으며 그들은 사회생활의 더 넓은 부분에 확산되었고 깊이 스며들었다고 한다. 그리하여 국가행정, 군대, 그리고 교회뿐만 아니라 대학, 기업 및 정당들 또한 관료제화 되었다고 한다. 베버는 그와 같은 이유로 다음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