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의 주체자로서, 스스로 학습하기 위해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학습 계획을 세우고,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뿐만 아니라 원하는 내용을 표현하여 평가까지 받을 수 있게 되려면 정보의 표현력이 전제가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정보화 사회에서 교육
Ⅰ. 서론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학습은 상호 작용이 가능한 다양한 매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학습지로 하여금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에 임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교수학습 방법에는 멀티미디어 교실을 이용한 교수학습 방법과 통신망을 이용한 교
Ⅰ. ICT활용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1. 자료의 목적
교육과정에서 제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보다도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교육이지 않나 싶다. 그래서인지 우리 교사들과 교육에 관련 있는 사람들은 모두 너 나 할 것 없이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
Ⅰ. 개요
과거 예술은 인류학에서 주로 작품에 의해서만 연구되는 실정이었다. 즉, 겉으로 드러나는 것만을 연구대상으로 삼은 것이다. 그렇지만 예술작품이란 인간에 의해 탄생되는 것이므로 보다 깊이 있는 논의를 위해서는 인간의 행위의 근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즉, 인간행위는 그 행위가
Ⅰ. 서론
실과의 기능은 생활 활동의 능률과 효과의 증진을 위해 조작, 제작, 노작 활동 등의 활동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재능을 계발하며, 더 나아가서는 과학적인 사고 작용을 행동화시킴으로서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유도하게 된다고 본다. 그런 과정에서 일의 세계와 창의적인 생활에 대하여 진취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