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소프트 파워’이자 진정한 국력이 되고 있다. 산업시대 제조업 중심에서 문화적 체험을 상품화하는 문화생산으로 급속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인간의 정신에 자양분을 제공하는 문화적 자원과 체험이 부가가치 창출의 핵심이 될 전망이다.
문화예술은 그 나라 국민들의 삶의 모습을 그대
문화예술발전은 모든 장르에 있어 그것이 어떤 일정수준의 성과를 얻기까지는 비가시적이다. 그러나 행정체계는 언제나 가시적인 것을 대상으로 정책수립이나 정책집행을 하게 된다. 이 때문에 하드웨어진흥은 이루어지지만 소프트웨어진흥은 어려워진다. 하지만 문화예술발전은 소프트웨어를 중심
발전을 위한 생산적인 투자로서, 한 도시나 지방을 세계에 알리는 효과적인 수단으로서의 가치를 더욱 중시하게 되었다. 이 같은 문화행정가들의 문화에 대한 적극적인 인식은 문화정책의 미래 발전에 중요한 동기를 부여하고 나아가 지역발전의 강력한 추진력을 불어넣고 있다. 우리나라의 문화예술
발전의 징후는 없으며 외국영화에의 종속이라는 위기감마저 주고 있다. 영화산업의 발전은 그 자체의 발전과 함께 우리문화와 경제?정치?기술의 보호 측면에서도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의 장기간 지속으로 인하여 가장 타격이 큰 곳은 문화예술계이다. 생계유지를 위하여 의식주는 끊을
문화라는 자각 아래, 문화가 모든 삶의 문제를 해결하고 삶의 질을 담보하는 실체라고 보는 시각이 바로 21세기이자 문화의 세기인 것이다.
2) 사회적 취약 계층의 문화예술 활동 현황
이러한 문화 사회, 문화 민주화 시대에서 과거 일부 계층의 고상한 취미이자 전유물로서의 이미지가 강했던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