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방송의 점유율 하락 신규 디지털 방송 시장 매체의 성장 방송채널의 증가로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문화콘텐츠 제작에 대한 수요 확대 BUT, 채널 간 경쟁으로 수익성 하락 드라마에 해외 수출 방송프로그램이 집중. 특히 아시아 지역 방송과 통신의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의해 개별 산업의 경계가
1. 문화콘텐츠산업이란?
문화콘텐츠산업이란 기본적으로 인문사회와 문화예술을 텍스트(Text)로, 기술기반 경쟁시장을 콘텍스트(Context)로 하는 지식기반 융합산업으로 규정한다. 이는 문화콘텐츠산업을 구성하는 요소가 인문사회와 문화예술 그리고 기술이며 이 세 가지를 핵(Core)으로 융합하는 산업임
1. 문화콘텐츠산업이란?
문화콘텐츠산업은 사용목적과 시각에 따라 문화산업의 하위 개념으로 설정하기도 하지만 두 가지 산업이 기본적으로 시장에서 거래되는 문화적 재화와 서비스를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에서 파생된다는 점에서 두 개념은 흔히 혼용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콘텐츠란 문자,
문화산업을 창조산업으로 규정하고 국가전략 산업으로 집중육성하고 있고 고용규모는 195만 명에 이르고 있으며, 일본도 문화산업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데 문화산업의 고용규모는 120만 명에 이르고 있다. 일본은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의 65%를 점유하고 있다. 이진석, “문화콘텐츠산업의 해외시